영어 공부에 앞서서 편한 마음으로 통독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나는 굳이 통독하지는 않고 내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읽고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정리했다. 은행나무 같은 곳에서 이런 실용서를 내 주면 독자 입장에서는 행운이다. 책의 구성, 정보값, 문장 등 전반적으로 더 좋은 책이 된다. 


영어 책 읽기

- 책 읽기 전에 읽을 부분을 최소 10번, 많게는 20번 이상 반복 들으면서 최대한 같은 억양과 발음으로 흉내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 발음과 억양, 끊어 읽기 등에 감이 생기면 큰 소리로 읽으면 됨.

- 녹음과 같이 읽는 것도 괜찮으나, 전제는 녹음을 충분히 많이 들은 상태여야 함. 

- 페이지당 최소 30번, 100번 이상. 

1. 그 날 읽을 세 페이지 전체 분량을 책을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세 번 정도 듣습니다. (소리에만 집중하는 단계)

2. 읽을 한 페이지를 둘러 나누어 반 페이지 분량을 책을 보지 않고서 3번 듣습니다. (얼마나 알아듣는지 파악하는 단계)

3. 책을 보고 들은 내용을 확인하고 모르는 단어를 찾아 문장을 해석합니다. 문장의 뜻이 완전히 이해가 되도록 충분히 공부합니다. (지문을 눈으로 보고 의미를 깨우치는 단계)

4. 방금 공부한 반 페이지  부분을 이제 뜻을 다 아는 상태에서 10번 정도 다시 듣습니다. (안 들린 부분을 복습하는 단계, 발음을 정확히 파악하는 단계)

5. 공부한 반 페이지를 25번 읽습니다. (읽으면서 소리를 머리와 입, 귀에 새기는 단계)

6. 1~2번 듣고 다시 발음과 강세를 확인합니다. (제대로 소리를 아는지 복습)

7. 교정된 발음과 강세로 다시 반 페이지를 25번 읽습니다. (다시 소리를 되새김)

8. 이제 첫 페이지의 전반부는 끝났고 후반부 반 페이지로 이동해서 1~7번을 반복합니다. 이런 식으로 목표치인 세 페이지를 끝냅니다. 

9. 다음날은 전날 읽었던 첫 번째 페이지의 후반부 반절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면 초반의 일부를 제외하고 이 책은 전체적으로 200번을 읽고 70번 이상 듣게 되는 셈입니다. 


영화 보며 읽기

1. 영화 자막 없이 보기: 최대 3번 정도. 알아듣는 표현과 그렇지 않은 표현 거르기.

2. 한글 자막과 영문 자막으로 보기: 한글 자막을 보면서 내용 파악하기, 못 알아들은 내용 파악하기.

3. 영화에 나온 단어나 숙어, 관용 표현, 문법 익히기.

4. 영화를 틀어놓고 등장인물을 따라서 대사 읽기: 화면의 영문 자막을 보면서 읽기. 

4-1. 3번 단계와 결합하여, 영화를 조각조각 나누어서 따라 읽기. 4-2. 영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면서 따라 읽기. 

5. 자막 없이 영화 감상하기 


영어 문법 공부하기

1. 쉽고 재밌는, 가벼운 영어 문법 책을 사서 통독하기.

2. 그런 다음 영어 책 읽기나 영화 보며 읽기를 하면서 영문법 책을 하루에 1~2쪽씩 다시 읽기. "노동이 되는 공부는 거의 실패합니다. 따라서 그냥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을 가지고 영어를 한다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수시로 문법책을 확인한다. 


영어 노트 갖기

영어 일기 쓰기




뉴욕의사의 백신 영어

저자
고수민 지음
출판사
은행나무 | 2009-09-10 출간
카테고리
외국어
책소개
모두가 민병철, 이익훈이 될 수는 없지만 뉴욕의사만큼은 할 수 ...
가격비교

Posted by 권고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