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일단 무턱대고 읽어봐야 한다. 20대 초반 이전에는 기가 팍 꺾일 확률이 높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진지해지는 20대 중반이더라도 어쩌면 비슷하게 기가 꺾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기자가 되고 싶어! 라고 생각하게 된다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나는 거기까지 다다르지 못했다. 내 경우를 말하자면, 나는 스스로 이렇게 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게 기자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해?' 만약 내 안에서 '그래'라는 대답이 가능하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준비할 생각이 있었다. 부족한 부분은 채우면 된다. 더 공부하면 된다. 무수한 친구들이 언론사 입사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스스로 자격이 있다고 확신만 한다면 못할 일은 아니었다.

기자 생활의 세밀한 부분을 아주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들려준다. 상식, 논술, 작문, 면접, 취재까지 일반적인 언론사 입사 시험의 각 단계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준다. 언론인, 특히 기자라는 직업에 대한 이만한 안내서가 또 있을까 싶다. 뭐 어디 중앙일간지 기자라느니 하며 특강하는 자리에 갈 필요 없다. 위안 정도는 얻을 수 있겠다. ‘뭐야, 저런 인간도 기자질 하는데 나라고 못할 거 있나.’

독자들은 빠르고, 거칠게, 그리고 무심하게 글쓴이의 필생이 담긴 글을 읽어내려 간다. 그런 글 읽기 호흡을 잠시라도 붙들어 매는 힘이 있는 글이 좋은 글이다. 나쁜 글은 그 호흡을 더 숨 가쁘게 만드는 글이다. 그리고 그 전형이 글쓴이의 존재를 과하게 담아내는 글이다. 혼을 담고 있는 나를 당신들이 함부로 지나칠까봐, 무심하게 건너뛸까 봐, 곳곳에 나를 초조하게 드러내는 글이다. 그런 노출은 독자들이 싫어한다.
노골적인 노출은 전혀 야하지 않다. 노출은 은근해야 한다. 한 편의 글을 골목길에 비유하면 이렇다. 독자들은 고즈넉한 가로등 아래 편안한 마음으로 골목길을 걷는다. 그 끝에서 ‘나’는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설핏 등장해야 한다. 145~146쪽

안수찬 기자는 현재 한겨레의 탐사보도팀장이다. 참 적절한 보직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안수찬, 이라는 이름을 몇 년 전 한겨레21의 기획 기사 ‘노동 OTL'에서 알았다. 그 전에도 문장이 남다른 데가 있다는 생각은 했었다. 하지만 현장에 장시간 머물며 쓴 르포 기사에서 글은 빛을 발했다. 작가 김훈 못지않게 독특한 호흡의 단문은 기사 속에서 하나의 문체로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 ‘리듬’이 있었고 설득력 있는 ‘정서’가 있었다. 끊임없이 사실로 내려 가려고만 하는 심심한 기사에 머무르지 않았다.

이 책은 그러므로 훌륭한 글쓰기 교재이다. ‘좋은 글’과 논술작문을 잘 쓰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7․8․9장은 구체적인 지침까지 담고 있다. 발췌문들은 주로 이 장들에서 나왔다. 독자 각자의 수준이 어느 정도이든 배우는 바가 있을 것이다. 내 글이 산만해질 때마다, 더이상 나아지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다고 느낄 때마다 참고하고 싶다. 스트레이트 기사, 인터뷰 기사, 르포 기사, 피처 기사를 다루는 장이 각각 이어진다. 좋은 기사를 쓰기 위해서 어떤 태도(자세)와 안목이 필요한지 설명한다. 귀에 쏙쏙 들어온다.

사서 읽길 잘했다. 서재 눈에 잘 띄는 곳에다 꽂아놓을 생각이다. 표지 디자인이 나쁘지 않다. 다만 제목이 좀, 싸 보인다고 해야 하나. 이렇게 속이 꽉 찬 책과는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기자그매력적인이름을갖다한권으로끝내는언론사입사
카테고리 정치/사회 > 언론/신문/방송
지은이 안수찬 (인물과사상사, 2006년)
상세보기
 

Posted by 권고마
,